BEPS시대를 위한 2017 OECD모델조세협약 강의

 

머리말

2017 OECD모델조세협약 강의는 OECD가 발간한 E-BOOK(PDF 파일)을 중심으로 진행하며, 전체 내용 중 명확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만 한글로 발췌해 수강생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교재는 아래와 같이 기존의 내용은 “바탕“체로 개정된 내용은 “굴림“체로 표시해 어떤 부분이 2017년에 새롭게 개정되었는지를 구분해서 표시하였다.

[2] OECD회원국들은 동일한 이중과세사건에 모든 국가가 공통의 해결방안을 적용하여, 다른 나라에서 상업, 산업, 금융 또는 기타 다른 활동을 수행하는 납세자의 세무상황을 명확하게 하고 표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오랫동안 인식하여 왔다. 회원국들은 탈세와 조세회피를 방지하기 위해 특히 정보교환과 징수협조를 통해 조세문제에 있어서 행정협력을 증진시킬 필요성을 오랫동안 인식해 왔다.

BEPS프로젝트의 도입으로 다국적기업은 각 나라 과세당국에 BEPS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고 따라서 글로벌 수준의 조세조약(2017 OECD모델조세협약) 특히, 모델조세조약 주석의 이해는 필수사항이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와 체결한 조세조약에 대한 이해만으로 글로벌 수준의 조세조약을 이해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렵다. 예를 들어, 조세회피문제를 다루는 “혜택제한” 규정 등이 그렇다.

한국의 다국적기업이 미국이나 영국에 진출해 사업활동을 하면서 유럽 각 국가의 기업과 국제거래를 한다면, 미국과 영국이 유럽 각 국가와 체결한 조세조약을 이해해야 올바른 국제거래 수행 및 BEPS리포트 작성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2017 OECD모델조세협약 강의는 이런 점을 고려해 진행한다.

한성수 BEPS담당 변호사

2017 OECD 모델협약 강의 개요

강의특징:

  • 2017 OECD 모델조세협약 본문 및 주석에 대한 체계적인 강의 (영문 및 한글교재 사용)
  • 다국적 기업 등 민간 및 공공분야 국제조세 실무자가 꼭 이해해야 하는 OECD 모델협약의 체계와 국제조세의 원리
  • BEPS 프로젝트 관련 주요 국제조세 이슈 강의
  • “OECD 모델조세협약 해석 및 해설” 저자(한성수 변호사)의 30년 국제조세분야 노하우 직강

강의일정: 총 2일 교육 (9:30 ~ 18:30)
강의책자: 2017 OECD 모델조세협약 / 한글번역 교재 / 기타 설명자료
강사:  한성수 변호사/ 한택근 변호사
수강료:  1인당 1,000,000원 (부가세 별도)
신청문의: 02-6001-3166 또는 홈페이지 www.bepsinternational.com